타운게시판

San Diego 에 이사갈까 생각중인데요, 질문이 있어요

Cloud37th 20 10058

안녕하세요, 미리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지금 워싱턴주 시애틀 suburb 에 살고있어요.

날씨도 너무 좋고 산도 좋고, 바다도 좋지만...

너무 비싼 집값때문에 집도 못사고, 

집을 사려니 너무 안좋은동네에도 40만불 45만불하고요 학군도 안좋은곳이요...

그리고 조금 깨끗한동네에 갈려면 50만불은 기본, 조금 괜찮은집은 75만불정도 하네요...

 

제가 샌디에고를 몇번 들려봤는데, 너무 깨끗하고 좋더라고요. 물론, 좋은동네만 봤었을수도있지만..

지금 제가 아는곳은 Chula Vista Otay Ranch 학군쪽인데요,45만불정도면 깨끗한 동네에 좋은학군, 할수있는거 같아요. 다른 동네는 아예 몰르고요.

 

저는 큰돈도 없지만 이제 새로 시작해 볼려고하는데 Chula Vista 랑 비슷한, 분위기, 깨끗하면서 학군 좋고, 집값은 평민이 살수있는정도에 동네 추천좀 받을수 있을까요? 제 욕심이 큰가요?  그래서 고민되네요,

여기 시애틀에서는 그정도 돈이면 학군이 별로인곳에 오래된 집 살수는 있는데, 너무 동네도 지저분하고요,

마약쟁이들에 거지들도 많고...

 

샌 디에고는 살기 어떤가요? 보편적으로?

몇번 들려봤을때는 깨끗하고, 날씨도 좋고, 코로나도 해변가랑 바닷가 해변들 다 너무 좋았는데요...

사시는분들은 혹시 불평불만 있으신가요?

 

저는 처음에가면 돈 모을동안 2년정도는 랜트를 해야할꺼 같아요...

랜트하기 좋은동네도 추천 부탁드립니다!

 

 

이제 큰애가 킨더가든 들어가고요,

횡설수설해서 죄송하네요, 지금 머리가 너무 복잡해서

조언이 필요해요. 여기 있을까... 샌디에고 갈까...

고맙습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20 Comments
-aniel Park 2018.08.14  
출라비스타는 새집에 집값도 싼편이고 학군,분위기 두루두루 괜찮은 곳입니다. 다만 국경에 접해있어서 멕시코인이 많이 거주하는 편이고 한국사람이 통상 생각하는 best 학군(델마,파웨이등) 이나 시내 중심가로부터 멀다는 것이 고려사항이 되겠네요. 그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면 살기괜찮습니다.
Cloud37th 2018.08.14  
넵! 감사드립니다!
-aniel Park 2018.08.14  
[Chula Vista 랑 비슷한, 분위기, 깨끗하면서 학군 좋고, 집값은 평민이 살수있는정도]  --> 여기도 그런 동네는 집값이 비쌉니다.  학군좋은 곳은 4~50만불대로는  작은 콘도/타운홈 정도만가능합니다(연식이 된)  학군/집값/분위기중 중요 순서로 놓고 한가지를 포기해야 할것 같아요.
-aniel Park 2018.08.14  
한인들이 많이 사시는 곳은 주로 카멜벨리,UTC, 델마, 4S 랜치, 파웨이, 스크립스랜치, 랜초버나도 등등 이고요 (아무래도 학군을 우선순위로 보시기때문에)  학군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면 어디든 괜찮으실거에요
Ruru 2018.08.14  
학군 좋고 깨끗하고, 동네 괜찮고 하는 동네는 45만불로 1bed 콘도 살 수 있어요. 특히 카멜벨리요.
출라비스타는 원글님이 생각하고 있는 그런 동네가 아닌데요.  그냥 거기 계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0920 2018.08.14  
원글님이 보신대로 오타이랜치는 10년전에 개발된 지역이라서 깨끗하고 살기 좋습니다. 지금도 계속 개발중이고 다운타운으로 가는 버스 등교통쪽으로도 많이 편해지고 있어요. 따라서 집값도 영향을 받고 있지요. 학군은 잘모르겠지만 괜찮다고들 하시더라고요. 요즘 콘도를 사실려면 40만불 조금 넘어요. 하우스는 50만불 부터구요 큰집을 사실려면 북쪽동네 큰집이랑 가격이 비슷해요. 렌트하신다고 하셨는데 지인이 렌트를 학교 근처에 할려고 알아봤는데 어렵게 2베드에 2000불로 집을 겨우 찾았습니다.
Cloud37th 2018.08.14  
네 답글 감사드립니다 ^^; 랜트가 2200이상이더라고요 그쪽동네가...
자유인 2018.08.14  
직장이나 한국 타운에 상관이 없고 오직 학군만이 중요하다면 캘리포니아내에 적정한 가격의 집들은 많이 있습니다. 엘에이 북쪽에 옥스나드도 괜찮지 않나 생각됩니다.~
Otay 2018.08.14  
학부모입니다. 오타이 살고요. 집값은 한인들 선호하는 북쪽에 비해 싸지만 그만큼 싼이유가 있답니다.
학군운 솔직히 전보다는 나아졌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도 많이 떨어집니다.
워싱턴 시애틀 집값 비싸다고 캘리포니아 샌디에고로 오신다는거가 좀 이해가 안되지만 학군 웬만한 동네 집값이 지금사시는 곳보다 많이 비쌀듯하고 , otay ranch가신다면  CA 멜로루 택스도 감안하셔야 할듯하네요.
동감 2018.08.14  
윗분에 전적 동감입니다. 워싱턴 시애틀 비싸서 캘리포니아 샌디에고로 오신다는거는 말이안되는....상황입니다. 저도 시애틀에 잇어봤는데요. 다른 좋은 직장을 찾앗다던지 비싸지만 여기가 좋다던지 다른 이유라면 모르지만 거기가 비싸서 여기로 오시는건....집값뿐 아니라 다른 모~~든게 여기가 더함더합니다.
Eoo 2018.08.14  
Ca mello roos tax 라고 구글에 나옵니다!
Cloud37th 2018.08.14  
넵! 답글 감사드립니다. 시애틀 집값이 너무 안좋아요... 가격 대비라고해야할까요? 45만불 출라비스타 vs 45만불 시애틀 서버브 (동네 안좋고 개발도 안된, 거지들도 많고 그런동네 학국까지 않조은;) 이것때문에 샌디에고가 가격대비 훨씬 좋아보이더라고요. CA 멜로루 택스는 뭐죠?  감사합니다 ^^.
MELLO 2018.08.14  
Mellos roos is an excess tax, generally in a developing community. The fees depend on the bonds which the communities have allocated to schools, parks, fire stations, etc. Areas that provide more public parks, recreation, etc. may have a bit higher mello roos. This fee will reduce over time, so older neighborhoods usually have a small to no mello roos fee. (eventually go away after about 25 years)
Cloud37th 2018.08.15  
Otay  ranch mello Roos 찾아봤는데요 $3500정도 하는거같던데, 이게 맞나요? 상당히 부담되는 금액인데요...
Eoo 2018.08.14  
출라비스타 내에서도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East Chula Vista 쪽 동네는 신축이라 괜찮습니다. Rencho Del Rey, Otay Ranch, Eastlake, Bonita, Rolling Hills Ranch.. 그냥 무턱대고 '출라비스타' 라는 명 가지고 판단하는 분들이 아직도 있나봅니다.
MELLO 2018.08.14  
원글님 질문 에 답드려요.
날씨 , 자연환경, 도시 인프라, 교육 여건 , 물가 등등 여러가지 면 고려 할때 샌디에고는 정말정말  좋은 곳 맞아요. 특히 아이 키우는 가정이면 더없이 좋지요.  이유는 글로 설명 드리긴 어려워요,
싱글이면 대도시에 비해서는 비교적 많이 심심할듯 해요.
다만 이좋은걸 저만 알고 있는게 아니라 느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서 그에 상응하는 프리미엄으로 비싼 집값과 높은 세금을 내야 하지요.
글을 읽어보니 오래되고 지저분한 옛도시,  게다가 말도 안되게 오르는 곳보다는 새로 지은 깨끗한 중산층 단지를 찾고자 하시는거라면  샌디에고 괜챦습니다.  학군이 완전 좋은 지역을 제외하곤, 집값 아직 괜챦고( 북가주 BAY AREA 나 OC 지역과 비교해서)  그중에선 출라비스타 동쪽은 새로 개발한 주택 단지가 많아서 환경 좋은편입니다.  신중히 고민 하고 결정 하시길 바래요
Cloud37th 2018.08.15  
네, 감사합니다. Mello Roos tax가 상당히 바싸더군요... 혹시 다른 동네 추천해주실곳 있나요? 고맙습니다.
123 2018.08.18  
오타이랜치 살고있고요, 한인분들 여기도 꽤 많이 사십니다.
학군은 10-8-9이고 지금 저희아이들은 엘리다닙니다.
저희 학교에는 히스패닉과 필리피노가 많은 편이고 그다음이 백인, 동양인몇명, 흑인은 한반에한명 있을까 말까 합니다.
엘리는 아주 만족하며 보내고있으나 중학교부터 조금 걱정이긴 합니다.
하이가 9점이라도 카멜밸리, 스크립스 대비 시험 스코어가 낮은편입니다.

새로생긴 동네이고 지금도 주위에 새집 엄청많이 짓고있습니다.
그만큼 깨끗하고 조경이 아주 잘되어있습니다.
mello roos는 한달에 300-400불정도 내는것같고요.
eastlake쪽으로 가면 mello roos없는 동네도 있는걸로 알고있고요.
윗분 말해주신 rolling hills는 크고 좋은집 많고요.
zillow나 redfin에서 property tax 얼마인지 나오는데 그게 mello roos 포함된 가격입니다.

아이들과 주말에 놀것 많아서 장점이고요. 날씨는 말할것도 없고요.
샌디에고내에도 많고 엘에이까지 당일치기 가능한 위치니까요.
Cloud37th 2018.08.25  
우와 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Zillow나 Redfin에서 property tax에 mello roos 포함안된걸줄알고 거기에 따로 제가 3000~4000붙이니 연간 $10000이 넘어서.... 걱정하고있었는데요! 이제 속이 다 시원하네요 감사합니다!
-ev 2018.11.27  
좋은 정보들 넘치네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