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게시판

샌디에고 Private School 입학하기

멜로디 4 2136

이번에 Private School 로 자녀를 입학하면서 배운점을 몇가지 써봅니다. 

 

최근에 한국분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는 학교는 라호야의 Bishop, 4Sranch 의 마라나타, Black mountain 의 캠브리지등이 있습니다.  Primary school 때는 보통 사립학교 입학이 쉽지만 Middle school 부터는 가고싶다고 갈수 있지는 않고 여러가지 시험을 봐야 합니다.  일단 ISEE 를 봐야 하는데 10점 만점에 7점 정도를 받아야 Cambridge 같은 경우 안정권인데 Private 입학지원자들만 보는 시험이라 7점 받기가 쉽지는 않은것 같아요.  이시험은 6개월이 지나야 재 응시가 가능해서 입학을 계획하시면 최소 6개월전에 한번 보고 성적이 않좋으면 다시한번 보는걸 권장합니다 .  보통 사립학교들에서는 전담 카운셀러가 대학 입학및 장학금 받는걸 많아 도와주고 SAT 도 학교에서 시켜서 High school 때 경험없는 부모는 상대적으로 많이 편한것 같고, After school 에서 심화과정을 많이 하므로 사교육비로 나가는것 보다 어찌보면 절약할수도 있습니다.  Private school 을 보내려면 은행에서 교육계좌인 529 Investment 계좌를 개설하고 여기에 돈을 모으면서 투자하면 투자 이익에 대한 세금은 감면됩니다.  High school 로 입학시키려다보니 생각보다 Private School 에 들어가는게 쉽진 않았네요.

 

왜 사립학교를 선택? 1) 공부 많이 시키고,  2)감정 케어를 많이 받고,  3)아시안들이 많어서 사춘기에 다른곳으로 빠지지 않게 하고 4) 부모가 대학 준비를 덜 신경쓰고..

입학과정: 1) ISEE  좋은 점수 받기   2) 부모 Interview (어떤부분을 Contribution 할건지, 학교의 교육철학에 대한 의견) 3) 학생 Interview  4) 1일간 학생 수업참관하며 선생닌들 관찰 평가, 미니 시험.    

 

Bishop: $40k/year, 

- 돈많은 학부모들이 많음, 샌디에고내 공식적인 최고 사립학교, 학교 멋있음, 입학사정관 다양하게 살펴봄 (Activity등) 

Maranatha: $12k/year,

- 전인교육, 공부를 많이 시키지는 않지만 대학 잘감. 학교 시설 좋음, 입학은 용이함.  

Cambridge: $20k/year   

- 아시안 비율 50%, 공부밖에 안시킴, 학교 크기가 작아 입학이 어려움. 성적이 가장 큰 조건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4 Comments
Ttii 2019.03.27  
ISEE는 stanine score 10점이 만점이 아니라 9점이 최고 점수에요.
모든 영역에서 9 점 다 맞아도 경제적 여유가 안되서 재정보조라도 신청하면 거의 waiting list 에 올라가죠.
대학입학으로 비교하면 need aware 학교들이 대부분이에요.
경기맘 2019.03.27  
멜로디님과 Ttii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ABCDE 2019.03.28  
아래 링크 보시면 샌디에고 사립학교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비숍, 프랜시스 파커, 라호야 컨트리데이 세 학교가 제일 많이 거론되구요. 학교마다 분위기나 지향하는 바가 많이 다릅니다. 비숍이 너무 아카데믹 푸쉬가 심해서 좀 더 가족적이고 friendly한 분위기의 파커를 선호하는 부모들도 있구요. 학교 성적, 시험 성적 뿐 아니라 students questionnaire, parents questionnaire도 질문 자체가 깊이 있고 야이 많이 거의 에세이 여러개 쓰듯이 준비해야하고 인터뷰를 하며 아이와 가족이 학교와 잘 맞는지도 살펴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컨트리데이는 최근에 교장이 바뀌며 학교가 많이 달라져서 이삼년 새에 학교 선호도가 많이 높아졌다고 들었어요. 실제로 주변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기도 했구요 예년에 비해...

ISEE test는 아이가 영어와 수학을 선행하고 있는 경우라면 점수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될 거에요. 주변에 ISEE prep 과정을 듣는 경우도 봤지만 전 책 사서 그냥 풀렸습니다. 유명 사립학교는 경쟁률도 높고 준비 과정 자체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미리 알고 준비하시면 덜 힘들 것 같아 저도 경험담을 보태봅니다.

https://www.niche.com/k12/search/best-private-high-schools/m/san-diego-metro-area/
경기맘 2019.03.28  
ABCDE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ISEE란 시험 찾아봐야겠네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