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행사를 보다 쉽게 공유할수 있도록 준비된 코너입니다.
지역 관련 단체, 교회, 클럽, 모임등에서 진행하는 행사를 이곳에 가입된 회원이시라면 로그인후 등록하실수 있습니다.

단, 내용이 상업적인 홍보성 등록은 삭제 조치됩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누구나 오실 수 있는 로마서 성경 공부 (롬 3:1-20)

Kare 0 1280

말씀3:1-20                                                                                    요절: 3:10

 

제2장에서 하나님의 심판기준은 행위와 의도입니다. 유대인에게는 율법 그리고 이방인에게는 양심의 규범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행위능력의 상실로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합니다.   

 

I) 특권을 오해하고 특권의식에 빠진 유대인들 (3:1-8)

1.  왜 “그런즉” 이라는 접속사로 다시 유대인의 문제를 제기할까요? 제기된 문제의 핵심은 무엇입니까?(1) 할례받은유대인들이 받은 바 특권 (혈통적 특권)중 첫째가 무엇입니까? (2) 여기에서말씀은 무엇일까요?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왜 불신에 빠졌을까요? (참 롬10:2-4) 유대인들이문제가 무엇입니까? 

2. 유대인들의 믿음의 실패가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합니까? (3,4a) 인간과 하나님의 판단력의 근본적 차이가 무엇입니까? (4a) 특별히 말씀을 준 유대인 일찌라도 불신을 판단하시는 하나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웁니까? (4b) 말씀의 진실성과 판단의 공의성이 모든 인간의 논리(자유의지)를 능가함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 (하나님께서 진노권자이신데) 택한 유대인의 불의한 행위가 오히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었으니 (인간적 논리로) 영광을 받으신 하나님께서 유대인에게 진노를 내리시면 그 진노권이 불의 할 수도 있나요? (5) 이런 불의를 어떻게 하십니까? 불의를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진노권의 특성은 어떻습니까? (6) 하나님은선악을 초월하신 인간의 판단위에 계심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참 롬 9:17,18)

4. 특권의식으로 하나님의 진노권을 왜곡하는 자들의 논리가 어떤 것입니까? (7,8a) 유대인들의 불신과 불의를 어떻게 대하십니까? (8b)  하나님의 진노권과 그 초인간적 논리를 묵상해 봅시다.  

 

 II) 심판 아래 있는 온세상과 하나님의 심판의 정당성 (3:9-20)

5.. 9절은 “What shall we conclude then?”어떻게 시작합니까?  왜 일까요?(9a) 바울의 1:18로 부터의 변론의 소결론이 무엇입니까?(9,10) 하나님을떠난자들의 인간세상의 형편과  행위가 어따합니까?(11-15) 이들의 모습은 롬 1:19-32 에 나오는 인간들의 모습과 비교할때 어떠합니까? 

6. 그들의 육신은 결국 무엇으로 사용됩니까? (11-15) 특별히 생각, 목구멍, 혀 입술 그리고 발을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죄인들의삶과 내면은 어떠합니까?(16-18)    .

7. 이상의 (롬1:18-3:20) 말씀에서세상과 인간에 대한 성서적결론이 무엇입니까?(10) 율법을 가진 유대인조차도 진노를 면하지 못한다는 것은 왜 중요합니까?(19) 율법의 역활과 그 한계를 정리해 봅시다. (20)  인간스스로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영접하는 것이 왜 신앙생활에서 중요할까요? 

 

성경이 말하는 세상과 인간에 대한 소결론이 무엇입니까? 올바른 세계관은 복음의 기초입니다. 오도된 세계관속에서 잘 해 나간다고 생각할 수 도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은 곤고하고 목적지는 심판대입니다. 인생은 소망이 없습니다.(인생관)

0 Comments

2024년 04월 18일 오늘 일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