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로마서 3장 1- 8절 말씀공부 문제지

Kare 0 2709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나니)

말씀 3:1-20                                                                                                                                                                     요절: 3:10

 

제2장에서 하나님의 심판기준은 행위입니다. 유대인에게는 율법 그리고 이방인에게는 양심의 규범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행위능력의 상실로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I) 특권을 오해하고 특권의식에 빠진 유대인들 (3:1-8)

1.  왜 “그런즉” 이라는 접속사로 다시 유대인의 문제를 제기할까요? 제기된 문제의 핵심은 무엇입니까?(1) 할례받은 유대인들이 받은 바 특권 (혈통적 특권)중 첫째가 무엇입니까? (2) 여기에서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왜 불신에 빠졌을까요? (참 롬10:2-4) 유대인들이 문제가 무엇입니까? 

2. 유대인들의 믿음의 실패가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합니까? (3,4a) 인간과 하나님의 판단력의 근본적 차이가 무엇입니까? (4a) 특별히 말씀을 준 유대인 일찌라도 불신을 판단하시는 하나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웁니까? (4b) 말씀의 진실성과 판단의 공의성이 모든 인간의 논리(자유의지)를 능가함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 (하나님께서 진노권자이신데) 택한 유대인의 불의한 행위가 오히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었으니 (인간적 논리로) 영광을 받으신 하나님께서 유대인에게 진노를 내리시면 그 진노권이 불의 할 수도 있나요? (5) 이런 불의를 어떻게 하십니까? 불의를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진노권의 특성은 어떻습니까? (6) 하나님은 선악을 초월하신 인간의 판단위에 계심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참 롬 9:17,18)

4. 특권의식으로 하나님의 진노권을 왜곡하는 자들의 논리가 어떤 것입니까? (7,8a) 유대인들의  불신과 불의를 어떻게 대하십니까? (8b)  하나님의 진노권과 그 초인간적 논리를 묵상해 봅시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