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성경공부에 여러분을 초청합니다.

Kare 0 2205

박요셉 목사입니다. 

샌디에고에계신 여러분들과 로마서와 히브리서 그리고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을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장소는 사랑교회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가 운영하는 조그마한 부동산 사무실에서도 가능합니다. 

1. 로마서는 사도바울이 로마에 보낸 신앙의 진수를 담고 있는 성경입니다. 특별히 로마서는 로마의 노예제도를 염두에 두고 Redemption 사상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제물 되심을 설명하는 성경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 영적 갈등, 그리고 성령을 따르는 삶을 체계있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9-11장에서는 복음의 역사의 진행과 역사의 주권자까지 서술함으로 사실은 요한계시록의 틀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그리스도인의 현실적 삶까지도 12장 이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시간과 장소의 조율을위해 아래의 cell 이나 이메일로 연락 바랍니다. 

2.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대제사장되심을 레위기(특별히 4장과 16장)와 구약성경의 사건들을 뼈대와 내용으로해서 예수그리스도의 기독론을 가장 잘 성경적으로 해설한 신약성서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점에서는 기독론을 설명하는데는 로마서를 능가한다고 봅니다. 성경을 좀 읽은 분에게는 더 큰 은혜가 될 수 있습니다만 많은 성경을 읽었다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대제사장되심, 성전의 실체되심, 그리고 단번의 속죄제물이 되심을 분명하게 들어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완성입니다. 믿음을 바르게 배우고 굳건한 신앙의 기초를 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요한복음은 4 복음서중 가장 나중에 기록된 복음의 총정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한북음은 7개의 기적, 7개의 대화, 그리고 7개의 선포로 된 Chiasm(병행 대칭구조) 형태를 가진 성경입니다. 요한 북음은 어떤 사건을 그림처럼 제공하고 그 사건에 대한 예수님의 메세지를 전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사건을 알고 있지만 사건을 통해서 주신 예수님의 메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사건과 메세지 어느것이 더 중요하겠습니까? 당연힌 주님께서 직접하신 메세지입니다. 예를들면 수가성 여인의 사건 혹은 베데스다 못의 38년 된 병자는 잘 알고 있지만 그 다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그 사건을 통해서 진짜 메세지는 교회가 전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요한복음 5장을 열어서 보시기를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 성경공부는 주님이 주시는 메세지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요한복음의 깊은 영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원합니다.  

4. 요한 계시록 역시 병행대칭의구조를 가진 성경입니다. 특별히 7개의 인, 7개의 나팔, 7개의 대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확실히 알지 아니하고 이 글이 쓰여진 대칭, 병행의 구조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요한계시록은 미래를 예언하는 책이 아닙니다. 미래는 이미 에스겔, 다니엘에 의해서 예언되었습니다.(구약) 다만 주어진 예언을 어떻게 해석해서 종말 신앙을 가지는가에 촛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은 특별히 원근통시법에 의해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에베소서 초반부의 역사관과 비밀, 히브리서 11:1-3(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에 의해서 만들어졌다)을 이해해야 평범한 신앙의 책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동시에 종말 신앙을 굳게 할 수 있는 믿음의 책입니다. 요한계시록 역시 묵시로 쓰여진 복음서 입니다. 

위의 성경들을 공부하시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신자, 불신자를 막론하고 환영합니다. 불신자일지라도 성경과 상관없는 유신론, 무신론에 관한 조직신학적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연세대, 뉴욕의 콜럼비아 대학및 뉴욕대학에서 수많은 젊은이들과 신앙을 토론하고 가르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하시면 성경공부 이후에 할 수 있습니다. (성경공부시간에는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서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개인으로도, 혹은 교회단체나 그룹이라도 성경공부가 가능합니다. 모임에 초청하면 응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요셉 텍스트 619-370-7199   이메일: jpark7777@aol.com 

약력:
연세대학교 정법대학 법학과 졸
한국 UBF 본부 I. Staff
United Theological Seminary MDV
Trinity Theological Seminary Phd.
Cohe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Thd.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