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부신의 기능과 어깨통증 중 회전근개 증후군에 관하여

MAC한의원 0 143

회전근개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및 힘줄로 이루어져 있고, 회전근개의 변형과 파열이 생긴 것을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중년이나 노인들의 가장 흔한 어깨 통증 질환 중의 하나 입니다.

내적원인으로는 회전근 힘줄의 퇴행성 변화 및 혈액순환 저하가 가장 큰 원인으로 거론 되고 있습니다. 외적 요인으로는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팔을 딛고 넘어 졌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스트레스를 주어 염증과 파열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수투수나 수영선수, 테니스 선수나 목수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회전근개가 파열시 통증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 옆쪽에서 아래쪽 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등 뒤로 손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특히 밤에 아픈 쪽으로 돌아누웠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퇴행성으로 회전근개가 파열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부신의 고갈이 그 한 원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신은 부신 피질과 부신 수질로 나누어 지는데 바깥쪽 부신 피질에서는 코티솔이 안쪽의 부신 수질 에서는 아드레 날린이 분비 됩니다.  부신 피질에서 분비 되고 있는 코티솔은 호르몬의 작용을 하게 되는데 미네랄 대사 (Na, K, Cl), 물 의 균형,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의 이용과 분포, 알러지와 면역 억제 반응, 여성호르몬과 남성 호르몬의 생성 등에 관여 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부신이 지나치게 항진이 되면 지속적으로 포도당이 필요하게 되므로 우리몸은 글루코겐의 가장 큰 저장소인 근육에서 글루코겐을 빼내서 포도당으로 전환 함으로써 근육 약화를 초래 하게 됩니다.

나이가 젊을 때는 인체의 항상성 작용으로 균형을 잡아 줄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부신의 작용은 점점 떨어지게 되고 스트레스에 더욱 민감해 지게 됨으로써 근육 약화가 되기 쉬워 회전근개 파열 등의 퇴행성 질환에 노출 됩니다.

코티솔은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후 관절의 통증이나, 어깨, 허리 등의 통증이나 알러지 등의 증상이 개선 되는 것은 코티솔의 항 염증 작용에 기인 합니다. 기운이 없고 몸이 허약해 코티솔이 잘 분비 되지 않는 사람은 근육의 사용으로 인한 미세 염증을 제거 하지 못해 염증 의 지속적인 축적으로 인한 근육 파괴로 이어 집니다.

그러므로 코티솔이 너무 많이 나와도 코티솔이 부족 해도 근육에 문제가 온다는 것이 지요.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의 차이는 다른 사람이 팔을 들어 올렸을 때 올라가면 회전근개 손상이고 올라가지 않으면 오십견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팔을 올린 후 팔을 놓았을 때 팔을 지지하지 못하고 그대로 떨어지는 경우는 파열의 정도가 심하므로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요하는 경우는  첫째, 갑작스런 외상 등의 사고로 증상이 나타난 경우, 둘째, 비수술적으로 치료하였음에도 증상이 6~12개월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우, 셋째, 힘줄 파열의 크기가 3cm 이상의 큰 파열이고 주위 조직이 봉합 수술을 견딜 정도로 튼튼한 경우, 넷째, 팔이 올라가지 않는 등의 심각한 근력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이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healthyLife/column_view.jsp?idx=8949


부신의 기능이 항진 되어 있을 때는 신음을 보해 주는 약을, 부신의 기능이 저하 되었을 때는 신양을 올려주고 기혈을 보해주는 처방으로 부신의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MAC ACUPUNCTURE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