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어깨통증- 석회성 건염

MAC한의원 1 6095

석회성건염은 어깨 힘줄 내부에 석회가 쌓이는 질환입니다. 주로 퇴행성으로 변성되거나 노화된 힘줄 세포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점차 석회 덩어리가 형성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석회 덩어리가 커지면 힘줄 내부 압력이 올라가면서 팽창되어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힘줄 주위에 심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갑자기 어깨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생기면 석회성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통증의 특징은 평소에는 통증이 없었는데 통증이 갑자기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통증 부위는  어깨관절 앞부분에서 나타나서, 팔아래로 내려가거나 목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나타나고 낮보다는 밤에 누우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어깨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통증으로 인해 어깨관절운동 대부분에서 제한을 보이는데, 특히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옆으로 올리기 힘들어집니다.

 석회성 건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컴퓨터를 많이 쓰는 경우,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 노화로 인한 혈류 순환장애, 면역력 저하 등이 석회성 건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아지며 여성이 남성보다 70%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 하고 칼슘의 배출을 증가 시킴니다. 혈중에 칼슘이 부족해 지면 뼈나 치아 에서 칼슘을 녹여서 사용하게 됩니다. 뼈에서 빠져나온 칼슘은 유리 칼슘이라 배출이 어렵고 몸에 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리 칼슘이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수축, 노화로 인한 혈액순환 저하 등으로 인해 어께에 쌓이게 되면서 석회성 건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 움직이기 힘든 것으로 통증이 점차 심해지며 모든 어깨활동범위에 제한과 통증이 생기는  반면 석회화건염은 주로 갑자기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임은 자유롭지만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생기거나 특정동작에서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석회성 건염은 아픈 시기와 아프지 않은 시기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차이가 있게 됩니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의 회전을 담당하는 근육의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는 것이고, 오십견은 힘줄이 아니라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에 퇴행성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 운동범위가 감소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석회성건염이 오래 지속되면 통증으로 어깨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점차 어깨가 굳어지는 오십견이나 회전건개 파열이 이차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의 확실한 예방법은 없으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음주나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어깨에 무리가 되는 운동을 피하고, 평소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 가벼운 운동이나 체조를 습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1 Comments
SH무역SH 2018.01.1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