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캠퍼스 탐방 계획 tips

flexSD 0 3029

대학 입시 준비하기와 캠퍼스 탐방 계획

현재 11학년 학생 가정은 물론 이고 그 아래 학년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도 대학 탐방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대학 준비는 대학 지원서를 준비하는 그것 하나에 한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 1. 어려서 부터  학업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만들고  2. 학과목에 충실하여 학교 성적표를 안정되게 유지하고 3. 과외활동을 적절히 활용하며 4. 앞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도 알아보는 등, 이 모든것이 대학 준비에 중요한 모든 요소이자 과정임을 고려할때 대학 탐방 계획 역시 실제적인 지원 대학 리스트를 준비하는 데에 필요할 뿐 아니라 대학 진학에 대한 동기부여라던가 자녀에게 막연한 앞날을 이야기 하는 대신 도전 해야 할 실체를 보여주는 등,  그 어느것도 대치 해줄 수 없는 귀한 시간이고 경험이 된다.  그런 관점에서 캠퍼스 탐방에 도움이 되는 몇 단계를 정리해본다.

 

3fa3af91693247ab823a0ed180f39e4c_1497039893_97.jpg

  1. 주변 대학부터 우선적으로 방문하기

여행을, 특히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꿈의 대학 이라는 이유 혹은 관심이 있다 하여 가족여행을 준비하는것은 무리이다.  현실적으로 보자.  가장 큰 부담없이 준비가 가능한 대학부터 방문 계획을 세우자. 샌디에고에 는 가까이에 주립대(UCSD), 캘스테이트 계열(SDSU), 사립대학(USD)  모두가 존재하니 참으로 감사할 일이다.

학생들은 쉽게 눈길이 가는 부분에 눈이 멀어(도서관, 운동 시설, 기숙사, 식당, 캠퍼스 전경등)  마음을 빼앗겨 버리는 경향이 있다. 경험해 보는 첫 번째 대학 중 한 곳과 사랑에 빠지게되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며 이런 경우 그 대상이 집에서 가까운 캠퍼스라면 여러 번 다시 방문을 거듭하여  확인 작업이 수월한 실리적인 이유도 있다.

  1. 거주지의 주립, 공립 대학 방문해보기

첫인상은 참으로 중요하고 buyer의 구매 결정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대학도 마찬가지이다. 앞으로 몇년 생활하며 공부할 아주 중요한 구매 결정을 하는것인데 아무래도 처음에 만나는 학교를 기준으로 비교하게 된다.  캠퍼스 방문의 계획이 거주자 입학과 학비가 적용되는 거주지의 주립 대학에서 시작하는 경우 추후 예상 소요 비용의(학비및 기숙사등) 기준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설정하여 시작 가능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  거주 지역  주립 대학들중  상위급 대학을  일부러 방문 할 필요는 없다.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미래의 비교를위한 기초가 될 수있는 저렴한 학교를 방문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탐방 계획 대학이, 혹은 그 레벨이 굳이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아니어도 괜찮다.

  1. 합격 사정권에 가능하다고 예측되는 대학 방문해 보

자녀가 입학 할 가능성이있는 학교를 방문해 보는것은 결코 후회로 끝나는 법이 없다. 또한 학생에게 가능성 있는 대학으로의 방문은 현실적으로 성취하고 싶은 강렬한 목표를 부추겨 주는 현실적인 이득과 연결 되기도 한다.

대학 방문 계획에 있어 좀 더 현실적인 선택과 부합하는 학교들을 방문해 보는것에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  많은 가정들이 대학 탐방을 할 때 대부분의 아이비 리그 대학 및 동부 의  유명 학교들 위주로 방문하는데 그 학교들은 낮은 입학률로  어느 누구 에게도 합격 수월한 대학들은 결코 아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조기 지원 결과 이후  이 유명한 이름을 가진 학교들 외에 현실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들을 찾기 위해 조급해 지는 모습을 보게 된다.

다음은 대학 방문을 하면서 답을 찾아 보아야 하는 질문중 일부이다.

1. 어떤 학생 클럽이 존재하는가? 자신의 특기, 취미와 맞는 것이 있는가?

2. 대학 주위 환경은 어떠한가?

3. 지역의 기후는 어떠한가? 천혜의 기후를 가진 남가주에서 자란 학생들중 동부나 중부의 고온 다습하고 겨울의 매서운 추위를 힘들어 하는 경우도 많다.

4. 주변에 인턴쉽의 기회가 쉽게 제공되는 환경인가? 대학측에서 인턴쉽이나 취업에 기업들과 어떤 연계를 가지고 협조를 제공하는가?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