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오실 수 있는 로마서 성경 공부 (롬 3:1-20)
말씀3:1-20 요절: 3:10
제2장에서 하나님의 심판기준은 행위와 의도입니다. 유대인에게는 율법 그리고 이방인에게는 양심의 규범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행위능력의 상실로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합니다.
I) 특권을 오해하고 특권의식에 빠진 유대인들 (3:1-8)
1. 왜 “그런즉” 이라는 접속사로 다시 유대인의 문제를 제기할까요? 제기된 문제의 핵심은 무엇입니까?(1) 할례받은유대인들이 받은 바 특권 (혈통적 특권)중 첫째가 무엇입니까? (2) 여기에서말씀은 무엇일까요?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왜 불신에 빠졌을까요? (참 롬10:2-4) 유대인들이문제가 무엇입니까?
2. 유대인들의 믿음의 실패가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합니까? (3,4a) 인간과 하나님의 판단력의 근본적 차이가 무엇입니까? (4a) 특별히 말씀을 준 유대인 일찌라도 불신을 판단하시는 하나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웁니까? (4b) 말씀의 진실성과 판단의 공의성이 모든 인간의 논리(자유의지)를 능가함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 (하나님께서 진노권자이신데) 택한 유대인의 불의한 행위가 오히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었으니 (인간적 논리로) 영광을 받으신 하나님께서 유대인에게 진노를 내리시면 그 진노권이 불의 할 수도 있나요? (5) 이런 불의를 어떻게 하십니까? 불의를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진노권의 특성은 어떻습니까? (6) 하나님은선악을 초월하신 인간의 판단위에 계심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참 롬 9:17,18)
4. 특권의식으로 하나님의 진노권을 왜곡하는 자들의 논리가 어떤 것입니까? (7,8a) 유대인들의 불신과 불의를 어떻게 대하십니까? (8b) 하나님의 진노권과 그 초인간적 논리를 묵상해 봅시다.
II) 심판 아래 있는 온세상과 하나님의 심판의 정당성 (3:9-20)
5.. 9절은 “What shall we conclude then?”어떻게 시작합니까? 왜 일까요?(9a) 바울의 1:18로 부터의 변론의 소결론이 무엇입니까?(9,10) 하나님을떠난자들의 인간세상의 형편과 행위가 어따합니까?(11-15) 이들의 모습은 롬 1:19-32 에 나오는 인간들의 모습과 비교할때 어떠합니까?
6. 그들의 육신은 결국 무엇으로 사용됩니까? (11-15) 특별히 생각, 목구멍, 혀 입술 그리고 발을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죄인들의삶과 내면은 어떠합니까?(16-18) .
7. 이상의 (롬1:18-3:20) 말씀에서세상과 인간에 대한 성서적결론이 무엇입니까?(10) 율법을 가진 유대인조차도 진노를 면하지 못한다는 것은 왜 중요합니까?(19) 율법의 역활과 그 한계를 정리해 봅시다. (20) 인간스스로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영접하는 것이 왜 신앙생활에서 중요할까요?
성경이 말하는 세상과 인간에 대한 소결론이 무엇입니까? 올바른 세계관은 복음의 기초입니다. 오도된 세계관속에서 잘 해 나간다고 생각할 수 도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은 곤고하고 목적지는 심판대입니다. 인생은 소망이 없습니다.(인생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