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Point 4개로 알아보는, 연세대학교 2023 후기 특례 입시!

안녕하세요해외 교육과정 온라인 강의 및 입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코입니다.

매 입시철마다 주요 대학 모집요강을 분석하고 입시 관련 팁을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본 게시글에서는 직전 게시글 서울대학교에 이어연세대학교2023학년도 재외국민 특별전형 후기 입시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 네 개만 뽑아 게시하오니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블로그 링크 클릭하시어 열람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 및 활동증빙서류 작성법국내 특례 입시에 메리트가 있는 고등학교를 판단하는 기준 등 고급 정보를 많이 담아내었습니다.

 

게시글 링크https://blog.naver.com/iiko_official/223008581565

---------------------------------

원서 접수 일정

3.15 () 10:00 ~ 3.22 () 17:00 기간에 입학원서 접수 및 온라인 입력/업로드가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

Point 1: 글로벌인재학부 모집 단위

연세대학교는 12년 특례에 한해 글로벌인재학부 모집단위에서 신입생을 동시 선발합니다.

학생 역시 일반 모집 단위 (수학과영어영문학과경영학과 등)와 글로벌인재학부에 동시 지원하여중복 합격 시 어느 한 쪽을 골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전기 입시에서도 동일하게 중복 지원할 수 있으므로, 12년 특례생은 연세대학교에만 현역으로  4회 지원할 수 있는 셈입니다.

글로벌인재학부의 경우 타 모집단위 대비 입학 성적이 낮은 편이므로입학 후 전과 전형 등을 통해 연세대학교 내 타 학과로 전과하는 방식을 계획 중이거나차의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편입 및 법학전문대학원 (로스쿨입시 등 출신 학부가 중요하게 평가되는 진로를 희망하실 시 충분히 고려해보실 수 있는 대안입니다.

실제로 매해 연세대학교 및 고려대학교는 각각 서성한을 전부 합한 것보다 많은 수의 로스쿨 합격생을 배출합니다그리고 성균관대학교는 중경외시를 전부 합한 것과 비슷한 수의 로스쿨 합격생을 배출합니다.

로스쿨 입시에 있어 학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

Point 2: 자기소개서

1번 문항: 지원 전공 관련 노력 사례를 학습 경험 및 교내 활동을 근거로 기술하는 문항이며 서울대학교 1번 문항 및 2번 문항의 특징이 공존합니다.

지원 진로 관련 경험을 묻는 만큼가장 중요한 문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전체 3,100자 중 절반에 육박하는 1,500자를 할당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자신이 지원 학과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입학을 위해 해 온 노력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노력을 통해 배운 교훈그리고 이 교훈을 대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위주로 구성해야 합니다.

2번 문항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 및 배운 점을 기술해야 하며서울대학교 3번 문항의 특징을 일부 갖고 있는 문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역시나내용 그 자체보다는 배운 점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단순히 어떠한 활동에 임했다는 내용은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번 문항해외 수학 경험을 대학 진학 후 어떻게 활용할지 기술해야 하며서울대학교 1번 문항 및 3번 문항의 특징이 공존합니다.

해외 생활을 하며 필연적으로 겪는 내용보다는국가마다지역마다학교마다 존재하는 특징을 근거로 글감을 선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별한 해외 생활 경험에는 비단 긍정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경험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점무엇보다도 오랜 해외 생활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학 사회에서 잘 융화되어 수학할 수 있다는 내용을 어필해야 합니다.

 

--------------------------------

Point 3: 활동증빙서류

선택 항목이라기엔 너무나도 크게 반영되므로 사실상 필수 제출 서류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SAT/ACT, AP, IB 성적을 '표준학력시험결과'외국어 성적을 '기타 언어능력 증빙 서류'교내외 활동 및 수상 내역을 '전형참고자료'라고 분리하여 접수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연세대학교의 경우 위의 세 요소를 전부 '활동증빙서류'로 놓고 있으며이러한 활동증빙서류를 '비교과활동 기록표'에 기록 후 증빙 서류를 따로 20매 이내로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표준화학력자료 및 어학능력 증빙서류

- SAT/ACT, AP/IB/A-level, 토플/HSK 등을 전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 SAT 기준 1350, ACT 기준 28점 정도가 마지노선이며 타 서류에 메리트가 있을 시 합격을 노려볼 수는 있는 정도입니다.

주의할 점은표준화학력자료 및 어학능력 증빙서류에 총 다섯 항목밖에 기입하지 못 합니다그렇기에 당연히 AP/IB/A-Level 등을 과목별로 따로 기입해서는 안 됩니다.

서류명에는 AP 혹은 IB 등으로 기입하고비고 부분에 10과목 5 혹은 Predicted 42/42 등으로 세부 내용 기입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스코어 리포팅 혹은 증명 수단을 제공할 시 AP 과목별 성적을 확인할 수 있으며, IB의 경우 성적 증명서에 과목별 점수가 공개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학 성적은 주요 평가 서류가 아닙니다.

 

교내수상내역 및 교내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말 그대로입니다교내수상내역 및 교내동아리활동은 교내에서 수상한 내역만 포함할 수 있으므로기입 가능한 내용이 수상 및 동아리 활동에서 각각 고등학교 3년간 매해 두 개씩이므로 잘 엄선해야 하겠습니다.

봉사활동의 경우 교외 활동 실적을 기입하실 수 있습니다.

 

---------------------------------

Point 4: 출신 고등학교 프로파일

역시나사실상 필수 서류입니다.

학교의 학제입학 성적우수성 지표 (평균 IB 점수, SAT 점수 등대학 입장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객관성을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근거 자료입니다.

국내 대학 입시에 메리트가 있는 고교 출신이라면 더더욱 제출을 권합니다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다섯 개 중 세 개 이상 해당될 시국내 특례 입시에 큰 메리트가 있는 학교라도 보아도 무방합니다.

 

국내 입시에 메리트가 있는 학교 기준 5

1. (코로나 이전 기준) SKY+서성산에서 매해 입학 설명회를 옴

2. AP/IB/A-Level 학제를 지원함

3. 한국인 학생 비중이 20% 이상임

4. 한국인 학생이 대부분 국내 대학에 진학하며대부분 SKY+서성한+중경외시에 진학함

5. 최근 3년간 단 한 명이라도 카이스트 외국고 전형에 합격함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