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과 봉사활동

YESFLEX 0 506

대학 지원에 있어 봉사활동은 크게 2가지 측면에서 필수이다. 한 가지는 해당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시간을 채우기 위함이고 또 한 가지는 대학 지원서에 사회 환원과 참여의 의미를 담기 위함이다.

지난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이 대폭 축소되고 기회가 없어진 반면 온라인으로 행해지는 기회도 많이 창출된 이점도 분명히 있다. 고등학생으로서 자원봉사란 커뮤니티에 더 많이 참여와 더불어 의미 있는 경험을 가져다 준다. 또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봉사 경험은 소중한 기회가 된다.

가장 현실적인 부분은 대학 지원 시 많은 입학 사정관들은 자원 봉사 경험을 가진 학생들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점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조금이라도 합격 소식을 받는데 도움이 되고자 고등학교 자원봉사 기회를 찾게 된다. 하지만 건성으로 하거나 단순히 시간만을 때우는 활동은 입학사정관 시각으로 볼 때 분명히 걸러질 것이다.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자원봉사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면과 비대면의 다양한 과외 활동 범위와 종류를 알아보자.

Habitat for Humanity : 교회 등의 지역 단체를 통하거나 학교의 클럽 활동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 봉사 활동도 가능하며 타 지역의 재난 지역의 복구 참여도 가능하다.

재능기부 : 학교 동아리들의 fundraising 활동에 내가 가진 재능으로 기여한다. 포스터 작업, 음악 연주, 프로젝트 기획안 등 다양한 분야가 모두 가능하다. 모든 필요한 곳(타 동아리들)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대상과 기회가 무궁무진하다. 이중언어의 특장점을 살려 번역 서비스 등도 고려해 보자.

지역 봉사 활동 : 로컬 여름캠프에 보조 교사 혹은 지역 도서관을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봉사활동은 물론 리더십까지 보여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Teaching : Tutoring을 통한 활동은 고등학생에게 가장 흔한 것이기도 하다. 학과목에만 치중할 필요 없고 다양한 범위에서 시도해 보자. 그림, 게임, 태권도, 노래하기 등 모든 것이 가능하다.

기술 봉사 : 지역 인터넷 방송에서 콘텐츠 제작과 비디오 편집 등의 봉사를 수행할 수 있다.  

Trash pickup : 학교 캠퍼스나 동네 주변의 환경을 개선하고 청결함을 유지하며 환경에 관심을 보이는 다른 활동들과 연계성을 보일 수 있다. 동네 쓰레기 수거일에 맞춰 노인들 거주 자택의 쓰레기통 내주고 정리해 주는 봉사, 소정의 비용으로 쓰레기통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고 기금 조성해 환경 관련 단체에 기부하기 등이 가능하다.

노인 대상 봉사 : 지역 문화센터나 노인센터 혹은 도서관을 통해 새로운 전자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에게 컴퓨터 사용법이나 정보 찾는 법 혹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가르친다. 양로병원에 미술 치료를 위한 보조를 하거나 게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짜서 여가 활동을 돕는 것도 좋다. 색칠 치료하는 자료 준비를 해주거나 활동에 함께 참여해 주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에 다양한 비대면 봉사도 가능하며 리소스 링크는 다음과 같다.

-해비타트 https://www.habitat.org/

-스미소니언 https://www.si.edu/volunteer/DigitalVolunteers

-베스트 버디스 https://www.bestbuddies.org/volunteer/

-도네이트코드 https://www.donatecode.com/

-역사 자료 https://www.archives.gov/citizen-archivist

-지도 완성 참여 https://www.missingmaps.org/

-버츄얼 봉사 포털 https://www.pointsoflight.org/virtual-volunteering-opportunities/

봉사 활동을 통한 이익은 참으로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개인 관심 분야를 실제 사회와 연결해 보며 해당 분야에 익숙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참여하는 기관의 어른들이나 연장자들을 통해 관계 쌓기도 배울 수 있고 길게는 network building도 가능해진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