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창 24:1-9, 앞서서 인도하시는 하나님 (생명의 삶, 9/14 본문)

비전맨 0 572

24:1-9, 앞서서 인도하시는 하나님 (생명의 삶, 9/14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24:1, 1. 아브라함이 나이가 많아 늙었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2. 아브라함이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 허벅지 밑에 네 손을 넣으라

3. 내가 너에게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내가 거주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4.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5. 종이 이르되 여자가 나를 따라 이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아니하거든 내가 주인의 아들을 주인이 나오신 땅으로 인도하여 돌아가리이까

6. 아브라함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을 그리로 데리고 돌아가지 아니하도록 하라

7.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

8. 만일 여자가 너를 따라 오려고 하지 아니하면 나의 이 맹세가 너와 상관이 없나니 오직 내 아들을 데리고 그리로 가지 말지니라

9. 그 종이 이에 그의 주인 아브라함의 허벅지 아래에 손을 넣고 이 일에 대하여 그에게 맹세하였더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아브라함은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어디로 가서 이삭의 아네를 택하라고 명령했나요? (2-4)

: 아브라함은 자신의 늙은 종을 불러 자신의 고향 친족 중에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때는 사라가 죽은 지 3년이 지난 시점으로, 아브라함 나이 140세 즈음이다. 아내의 죽음과 자신의 노쇠함으로 인해 아들 이삭의 결혼을 서두른다. 그렇지만 결혼이란 중대사를 위해 신중합니다. 며느리를 고향 친척 중에서 고르게 하고, 이를 수행할 충성스러운 노종 엘리에셀을 택해서 가장 엄숙하고 강력한 맹세를 합니다. 이는 불복종시 저주를 받게 된다는 경고의 의미도 있어, 아들의 결혼 문제를 종에게 신중하게 이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적용과 나눔1 :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 하나님의 뜻을 신중하게 구했던 일은 무엇인가요?

: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 10년 정도 기도했다. 하나님이 짝지어주신 아내를 만나는 것(19:14,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이 인생에 정말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이 첫째, 믿음의 가정이 중요했고, 수용성 있는 여성을 구하였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아내와 결혼한 것이 감사하다.

섬기는 교회를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결정하기 위해서 간절히 금식하며 기도했다. 하나님은 합당한 교회로 인도하셔서 주님의 일을 잘 감당할 수 있었다. 지금도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부임해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고 있다. 맡겨주신 하나님의 사람들을 먹이고 양육하고, 하나님의 나라와 사역을 위해 헌신하며 천국의 영생과 상급을 누리도록 할 것이다. 함께 주의 일을 감당하며 기쁨과 은혜를 나누는 것이 복되고 기쁘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도록 한다.

 

관찰과 묵상2: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가 될 여인이 따라오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라고 종에게 당부했나요?

: 아브라함은 그 여인이 따라오지 않는다고 해도 절대로 이삭을 고향 땅으로 데려가지 말라고 반복해서 당부했습니다. 이삭을 고향으로 데려가지 말라는 것은 이삭의 아내될 여인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데려오라는 뜻이다. 수십 년 전 아브라함은 고향, 본토, 친척, 아버지 집을 떠나왔다. 이삭의 아내될 여인도 고향을 떠나 약속의 땅으로 와야 한다. 이는 그 고향이 죄악이 가득한 세상을 상징하며, 이삭은 언약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이삭의 아내가 될 여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인 모든 성도를 예표한다. 그러므로 이삭의 아내가 고향을 떠나야 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신랑으로 모시는 성도는 죄악된 세상을 떠나야 한다는 뜻이다. 세상을 떠나지 않으면서, 즉 세상을 너무 사랑하면서 그리스도의 아내로 살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가 될 여인을 구하기 위해 늙은 종을 보내면서 하나님이 사자를 앞서 보낼 것이라고 격려한다(7). 하나님은 그분을 의지하고 경외하는 노종을 의의 길로 인도하여 이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여, 주인의 아들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데려오게 하신다.

 

적용과 나눔2 : 예전 생활로, 세상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는 언제인가요? 어떻게 그 유혹을 물리치고 말씀의 길을 갈 수 있을지 나누어 보세요.

: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 충만하고 말씀대로 살려고 할 때는 믿음의 길을 계속 가게 된다. 하지만 은혜가 떨어지고 말씀을 경시할 때, 예전 생활로, 세상으로 돌아가기가 쉽다. 그리고 신앙대로 살려고 힘쓰는 이웃이 많아야 말씀의 길을 잘 갈 수 있게 된다. 그렇지 않고 세상적인 친구나 친척, 이웃과 같이 자주 교제하고 함께 한다면 세상으로 돌아가는 유혹에 넘어가게 된다. 마귀는 우는 사자 같이 삼킬 자를 찾고 있다. 어떻게 하면 주님께 가까운 성도가 세상으로 돌아가게 할 것인지 거짓과 참소, 세상적인 의리나 습관들로 미혹하고 있다. 특히 황금만능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날 돈으로 믿음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하고, 예전 생활로, 세상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경우가 참으로 많다. 돈 벌기 위해서는 몸이 조금 아프고 힘들어도 결근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몸이 좀 아프고 힘들면 교회 예배는 결근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형편과 처지는 이해를 하지만, 주님은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고 하신다. 서로 나누어 보자.

   

기도: 1)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하늘의 지혜를 구하게 하소서. 2) 성령 충만함으로 죄와 사망의 습관들을 대적하며 거룩한 삶을 향해 정진하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24:4)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

                                             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EL) 626) 264-2011,2012. HOMEPAGE: WWW.CHULAVISTAKPC.NET

E mail : 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45(교회) *다니엘서 강해설교 중입니다.

주일Youth & College Worship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목요일예배/ 오후 7:30(대면/온라인) *출애굽기/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