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삼상8:10-22,당신의 왕은 누구십니까(생명의 삶,2/6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비전맨 0 553

삼상8:10-22,당신의 왕은 누구십니까(생명의 삶,2/6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 10.사무엘이 왕을 요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말하여 11.이르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는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어거하게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12.그가 또 너희의 아들들을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무기와 병거의 장비도 만들게 할 것이며 13.그가 또 너희의 딸들을 데려다가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떡 굽는 자로 삼을 것이며 14.그가 또 너희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에서 제일 좋은 것을 가져다가 자기의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15.그가 또 너희의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거두어 자기의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16.그가 또 너희의 노비와 가장 아름다운 소년과 나귀들을 끌어다가 자기 일을 시킬 것이며 17.너희의 양 떼의 십분의 일을 거두어 가리니 너희가 그의 종이 될 것이라 18.그 날에 너희는 너희가 택한 왕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되 그 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니 19.백성이 사무엘의 말 듣기를 거절하여 이르되 아니로소이다 우리도 우리 왕이 있어야 하리니 20.우리도 다른 나라들 같이 되어 우리의 왕이 우리를 다스리며 우리 앞에 나가서 우리의 싸움을 싸워야 할 것이니이다 하는지라 21.사무엘이 백성의 말을 다 듣고 여호와께 아뢰매 22.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을 들어 왕을 세우라 하시니 사무엘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성읍으로 돌아가라 하니라

배경 이해 : 사무엘 시대 말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을 세우길 원한다. 이는 왕이신 하나님을 버리는 행위이나 결국 하나님은 그들의 요구를 따라 왕을 세우게 한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왕을 세워달라는 이스라엘 장로들의 요청에 사무엘은 왕정제도의 단점을 어떻게 설명했나요? (10-18) : 백성이 전쟁과 왕을 위해 군사로 징집되고, 왕의 의식주를 위해 물질을 공급하며, 딸들은 왕이 시녀가 되며, 땅을 왕에게 빼앗길 것이며, 세금을 내야 하고, 결국 왕의 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하나님이 왕이신 신정제도를 생활 속에서 인정하지 않은 부정적인 면을 알려주었는 데 백성들은 왕정을 선택한 것이다. 오늘 우리는 어떠한가?

적용과 나눔1 : 나와 우리 가족이 감내하는 희생은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향한 것인가요? 아니면 돈이 지배하는 세상을 향한 것인가요? : 사람들은 보통 돈, 명예, 권력, 쾌락을 통한 편리한 삶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나와 가족이나 이웃을 희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야 할까요? 주님은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고 하시면서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고 말씀하신다. 나는 이 말씀대로 살아가려고 하는가? 서로 나누자.

관찰과 묵상2: 1) 이스라엘 백성은 사무엘의 말에 어떤 태도를 취했나요? 2) 그들이 왕을 요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9-20) : 1)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막았기에 왕정제도의 부정적인 면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무엘의 말 듣기를 거절했다. 2) 그들이 왕을 요구하는 이유는 적군이 공격해 올 때 그들 앞에 나가서 대신 싸워주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적용과 나눔2: 1) 어떤 왕을 섬기고 싶나요? 2) 그리스도인의 삶에 어떤 이가 왕이 되어야 할지, 그 기준을 나누어 보세요. : 1) 나를 사랑하고 나를 버리거나 떠나지 않는 분, 나의 마음과 몸과 영혼과 상황과 환경을 도우시고 돌보시는 분, 참된 친구로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고 생명의 길로 가도록 도우는 분, 나의 헌신과 희생에 대해 큰 상급도 허락하시는 분, 나의 모든 죄와 허물을 용서하시고 나를 완전히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분을 나의 왕으로 섬기고 싶다. 각자 나누자. 2) 이분이 누구실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 14:6, 4:12, 찬송 94(주 예수 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분이 내 안에 계신다. 예수님은 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내주셨다. 목숨과 마지막 피 한 방울까지 기꺼이 주셨다. 나의 영원하고 참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감사한다. 각자의 적용을 나누자.

말씀 다지기: 사람들은 자신이나 가족이나 경험, 지식, 권력이나 돈이 왕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우리 성도는 오직 예수만을 왕과 하나님으로 모시고 살아야겠다.

기도: 1) 돈과 세상 성공, 성취를 위한 삶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살게 하소서. 2)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만이 나의 왕이심을 확신하고 담대히 살도록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그날에 너희는 너희가 택한 왕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되 그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니.”(삼상 8:18).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주일유초등부/준비중, 주일 한글교실/준비중, 수요일예배/오후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나눔방/수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 (사무엘상 강해)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