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취미, 모임 정보

쌍둥이(twins)도 수에 따라 부르는 단어가 다르다

야후 0 4072

우리 주변에서도 쌍둥이는 많이 볼 수 있지만, 세 쌍둥이 이상은 뉴스에 등장할 만큼 화제거리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난국죽이라고 각각 이름을 붙인 네 쌍둥이가 태어나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또한, 미국 시애틀의 한 병원에서는 딸 넷, 아들 하나의 다섯 쌍둥이가 태어나 해외토픽으로 전해진 적도 있다. 전세계적으로 3명이 넘는 쌍둥이가 태어나면 이들의 탄생을 축하하며, 각지에서 도움의 손길을 주기도 한다.

심지어 북한에서도 세 쌍둥이 이상에게는 특별 대우를 해 주고 있다. 다산을 장려하는 북한에서 한꺼번에 태어난 쌍둥이는 나라가 흥할 징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세 쌍둥이가 태어날 경우에는 산모와 아기들을 북한 최고의 여성종합병원으로 옮겨 특별 건강관리를 하고, 퇴원 후에도 양육비와 교육비, 특별보조금, 건강검진 등 갖가지 혜택을 준다. 또한 남자아기에게는 은장도, 여자아기에게는 금반지가 주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 명의 쌍둥이가 태어나면 사람들의 온정의 손길이 닿는 것에 착안해, 사기 사건을 계획하다 잡힌 일도 있었다. 미국에서는 여섯 쌍둥이를 출산했다고 언론사에 화제거리를 퍼뜨린 다음, 아이들을 위한 모금액을 착복한 부부가 사기혐의로 경찰에 잡혔다.

이들 부부는 먼저 아들 넷과 딸 둘을 한꺼번에 얻었지만, 가난 때문에 걱정이 크다는 하소연을 흘렸다. 곧 주위로부터 성금이 쏟아지기 시작했는데, 이웃은 물론 지역 신문에서도 이 사실을 크게 보도했다. 가난한 쌍둥이 엄마 아빠를 돕자며 돈과 물품의 기부를 호소하는 웹사이트도 개설되었고, 한 부동산 업자는 이들 부부가 살 집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낳지도 않은 쌍둥이는 그 누구도 보지 못했고, 이를 미심쩍게 생각한 경찰의 조사에서 모든 것이 금품을 노린 사기극이라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이들 부부는 수 년 전에도 여섯 쌍둥이를 임신했다가 사산했다는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는 사실도 함께 밝혀졌다.

쌍둥이처럼 한꺼번에 2명 이상의 아기를 낳는 것을 multiple births라고 하며, 일란성 쌍둥이는 identical, 이란성 쌍둥이는 fraternal이라고 한다. 쌍둥이의 숫자에 따라 부르는 단어도 다른데, 다음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

[예문 1] A woman living near Los Angeles gave birth to octuplets.
            로스앤젤레스 근교에 사는 한 여성이 여덟 쌍둥이를 낳았다.

[예문 2] Twenty years ago, there were 90118 sets of twins born in the United States, 2529 triplets, 229 quadruplets, and 40 sets of five or more babies.
            20여년 전, 미국에서는 90,118 쌍의 쌍둥이, 2,529쌍의 세 쌍둥이, 229쌍의 네 쌍둥이, 40쌍의 다섯 이상의 쌍둥이가 태어났다.

[예문 4] Multiple birth is common among mammals, with the multiplication sometimes running to two dozen or more babies at a time.
            포유동물에는 여러 마리의 새끼가 동시에 태어나는 일이 흔하며 때로는 한꺼번에 20여 마리나 태어날 때도 있다.

  • 2명 이상의 쌍둥이를 낳는 것 - multiple births
    20년 간 - over the past two decades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